‘감속기’란 무엇인가?
감속기는 감속 장치의 일종으로써, 일련의 기어 장치와 기계요소인 축, BEARING을 조합하여, CASING 내에 조립된 하나의 감속 장치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치차감속 장치의 감속기를 치차 감속기(GEAR REDUCER), 일반적으로 줄여서 감속기(REDUCER)라 부른다.
치차 감속기는 원동기의 회전력을 정해진 감속비로 감속시켜 피동기에 전달하는 장치로써, 감속기능외에 동력 전달 장치이면서 회전력(TORQUE)을 감속비 만큼증폭 시킨다.
감속기 종류와 특성
종 류 | 사이크로 감속기 Cyclo Reducer |
기어드모터 |
---|---|---|
외 형 | ||
특 징 | -감속비율이 높은 것을 필요로 하는 산업기계에 적용 -감속 비율의 범위는 1/11부터 무한대로 가능 -싸이클로이드 곡선 원리를 이용하여 감속하는 형식 |
-감속 비율이 낮은 것을 필요로 하는 산업기계에 적용 -감속 비율 범위는 1/5~1/500까지의 범위 가능 -작은기어와 큰 기어가 서로 맞물려서 회전수를 낮추는 형식 |
감속기 주요 고장원인 대책과 점검
1고장 원인과 대책
고 장 | 원 인 | 주요 발생 요인 | |
---|---|---|---|
케이스 과 열 |
1. 과부하 운전 2. 윤활제의 과다 및 과소 3. 윤활제의 불량 및 노화 4. Air Hole 막힘 5. 벨트의 헐거움 6. 전동기/피동기의 연결 잘못 |
1. 부하조절/큰용량으로 교체 2. Gauge 점검 3. Oil 교환 4. Air Hole 청소 5. 벨트교환/텐션로라 부착 6. 평행도 및 센터 정확히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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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음 | 규칙적 소 음 |
1. 기어 접촉면 불량 2. 베어링 손상 |
1. 제조사 연락 2. 베어링 교체 |
높 은 금속음 |
1. 윤활제의 부족 2. 기어 빽래쉬 적음 |
1. 윤활제 보충 2. 제조사 연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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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 소 음 |
1. 이물의 침입 2. 베어링 손상 |
1. 이물제거 및 Oil 교환 2. 베어링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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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동 | 1. 기어의 마모 2. 이물의 침입 3. 베어링 손상 4. 볼트 체결 미흡 |
1. 기어 및 피니언 교체 2. 이물 제거 Oil 교환 3. 베어링 교체 4. 볼트 조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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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 유 | 1. Oil Seal 손상 2. 패킹 파손 |
1. Oil Seal 교체 2. 패킹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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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의 마 모 |
1. 과부하 운전 2. Oil의 불량 및 노화 3. Oil의 부족 4. 이물침입으로 치면 손상 5. 기동시 중충격 하중 6. 운전 온도 높음 |
1. 부하 조절/큰용량 교체 2. 새 Oil로 교환 3. Oil의 보충 4. 부품 교체 5. 큰 용량으로 교체 6. 통풍이 잘 되게 한다. |
2주기 점검 항목
항 목 | 점검 포인트 | 주요 발생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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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절연 | 절연 저항 값과 변동의 추이 | 수명, 절연의 손상, 오물의 모터 내부침투 |
기어 / 스크류 | 기어 마모의 진행, 마모 생김새 | 수명, 과부하, 윤활유 열화/부족. 이물 침투 |
오일 열화 | 오일의 색상, 점도, 전산가 등 | 수명, 온도 상승, 오물, 이종 오일 혼입 |
보수
보수나 기어 또는 몸체 커버의 교환을 원할 경우 당사 A/S팀의 지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소모품(오일씨일, 와샤 등) 및 베어링 등의 교환시에는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십시오.
싸이크로감속기 주요 사양표(4극)
감속비 | 동력 (kw) |
출력회전수 (rpm) |
출력torque kgf*m |
출력출 회전하중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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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0.4 | 164 | 2.2 | 302 | |
0.75 | 4.13 | 302 | |||
1.5 | 8.27 | 476 | |||
2.2 | 12.1 | 476(597) | |||
3.7 | 20.4 | 597(689) | |||
17 | 0.4 | 106 | 3.41 | 340 | |
0.75 | 6.39 | 340 | |||
1.5 | 12.8 | 550(690) | |||
2.2 | 18.7 | 690 | |||
3.7 | 31.50 | 690 | |||
29 | 0.4 | 62 | 5.81 | 340 | |
0.75 | 10.9 | 550 | |||
1.5 | 21.8 | 824 | |||
2.2 | 32.0 | 824(952) | |||
3.7 | 53.8 | 952 | |||
43 | 0.4 | 42 | 8.62 | 340 | |
0.75 | 16.2 | 550(880) | |||
1.5 | 32.3 | 880(1090) | |||
2.2 | 47.4 | 1090 | |||
3.7 | 79.7 | 1600(1770) |
기어드모터 규격별 구리스 및 오일 주입량
1/5 | 1/10 | 1/15 | 1/20 | 1/30 | 1/40 | 1/45 | 1/50 | 1/60 | 1/80 | 1/100 | 1/120 | 1/160 | 1/200 | GREASE | |
0.2 | 0.1 | 0.42 | - | 0.42 | 0.7 | ||||||||||
0.4 | 0.1 | 0.3 | 0.7 | 1.5 | |||||||||||
0.75 | 0.45 | 0.55 | 1.0 | OIL | |||||||||||
1.5 | 0.9 | 1.0 | 1.4 | 2.0 | |||||||||||
2.2 | 1.0 | 1.4 | 1.9 | 2.5 | |||||||||||
3.7 | 1.9 | 2.3 | 3.8 | ||||||||||||
5.5 | 2.3 | 3.6 | 4.5 | ||||||||||||
7.5 | 2.3 | 3.6 | 4.3 | 7.0 |